본문 바로가기
건강뉴스

가려움증에 대한 모든것

by 택시 2022. 3. 1.
반응형


가려움증이 있다면 의심해봐야할 질환

1.콩팥병
콩팥 기능이 떨어졌을 때도 피부 가려움증이 생길수 있다. 콩팥은 혈액 속 노폐물을 걸러내는 기능을 하는데, 콩팥 기능이 떨어져 몸에 노폐물이 쌓이면 피부에 자극을 주게 되어 온몸이 가려움증이 생기고 무기력해지거나 다리에 부종이 생긴다.
2.빈혈
빈혈은 혈액 속에 철분이 부족한 병이다. 철분은 우리 몸이 가려움을 느끼게 하는 신경의 구성 성분인데 철분이 부족하면 아주 자극에도 신경이 반응하면서 가려움을 느끼게 된다. 가려움과 어지러움,창백해지는 증상이 있다면 빈혈일 가능성이 높다.
3.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어 피부 혈류량이 증가할 때도 가려움을 느낄수 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은 체내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질환으로 혈류량이 늘어나게 된다. 피부 혈류량이 증가하면 피부 표면 온도가 높아져 작은 자극에도 가려움을 느끼게 된다.
4.당뇨병
당뇨병이 생기면 신경이 손상되면서 신경이 제 기능을 못하고 과민해진다. 때문에 예민해지기때문에 가려움증을 잘 느낀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탈수로 인해 가려움증이 심해지므로 물을 자주 마시면서 수분을 보충해야한다

단 여기서 잠깐 !
유난히 밤만 되면 가려움증을 느낀다면 이건 병원에 가봐야 한다.
이건 자연치유로 낫기 힘든 만성 두드러기일 확률이 높고 밤에 유독 심해지기 때문에 잠을 제대로 잘수 없기에 상당히 수면에도 문제가 생긴다.
잠을 자지 못한다면 다음날 증상이 더 심해지기 일쑤다.
그렇다면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식품들은 뭐가 있을까?

식품이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경우는 빈번하다. 식품속에 든 "히스타민"때문이다.
히스타민은 히스타틴이라는 아미노산이 바뀐 물질로, 비만세포등에 있으면서 알레르기나 염증반응에 관여한다.
한국인들이 자주 섭취하는 식품 29가지를 분석한 결과 소시지에서 가장 많은 히스타민이 나왔다.

소서지
3572
참치
2927
고등어
2467
꽁치
2118
돼지고기
2067
삼치
1391
시금치
1358
녹차
878
땅콩
635
오렌지
632
토마토
557
치즈
533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히스타민을 많이 섭취하면 두드러기,가려움증,두통,호흡곤란등이 나타날수 있다.
이를'히스타민 불내성'이라고 하는데 히스타민불내성은 과도하게 흡수된 히스타민이 온몸을 돌아다니며 알레르기와 유사한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다.히스타민불내성은 유전적으로 장 속에 히스타민 분해효소가 부족한 사람에게 나타난다.또 위장 질환이 있거나 알콜,약에 의해서도 분해 효소의 활성도가 떨어질때 발생할수 있다.

그렇다면, 여기서 제일 중요한것!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궁금증이 생긴다.

1.방안의 온도를 서늘하게 유지시킬것.
가려움증이 심한 부위를 시원하게 하는것이 오히려 가려움증을 덜 느끼게 해준다.
2.침구는 면 소재로 알레르기를 유발하지 않는 것을 사용하여 무겁지 않게 가벼운 걸로 사용한다
3.옷을 너무 조이게 입는것도 피부소양증을 더 심하게 할수 있기 때문에 스판 소재의 청바지나 티셔츠를 삼가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을것.
4.뜨거운 물로 샤워는 삼가할것.
뜨거운물로의 샤워는 건조함을 유발하므로 시원한 물 또는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는것을 추천
5.피부를 긁지 말것
피부를 긁지말고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할것

반응형

'건강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톱을 보면 건강이 보인다  (2) 2022.03.02
사과의 특별한 효능  (2) 2022.03.01
치매에 좋은 음식  (6) 2022.03.01
가지의 11가지 효능  (0) 2022.02.28
자연의 단백질"계란" 좋은 7가지 이유  (0) 2022.02.28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