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뉴스

슬의생팬이라면 들어봤을 수두증

by 택시 2022. 3.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혹시 뇌수종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저도 처음에 인터넷에서 우연히 본 뇌수종이라 글자에 ‘뇌수종이 뭐지?’ 했는데 주변 지인이 앓았던 병이라 쉽게 얘기를 들을 수 있었어요.
아 그리고 슬의 생을 보셨던 분이라면 아실 거예요.
소아과 의사인 정원의 엄마가 어느 날부터 침대에서 넘어지서나 기억력이 떨어져 본인이 치매인 줄 알았고 나중에 수두 증인 걸 알았죠.


일명 “물뇌증”또는 “수두증”이라고 해요. 똑같은 말이죠.
우리의 뇌 안에는 뇌척수액이라는 것이 있어요. 이 수액은 우리의 뇌의 안과 밖을 돌아다니고 있는데 이 뇌척수액이 저희가 어딘가 부딪혔을 때나 충격이 가해졌을 때 충격을 완화해주고 노폐물도 운반해주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문제는 이 뇌 축수액이 어떠한 이유로 쌓이게 되면서 어린이의 들은 머리가 커지거나 하는데 어른들은 머리가 커지지 않아 잘 모를 수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이렇게 뇌척수액이 뇌 안에 계속 축적이 되면서 뇌압이 올라가게 되면서 문제가 되기 시작하는 거죠.


보통 아이들은 경우는 선천적인 이유가 많다고 해요.
하지만 성인들은 후천적인 요소가 강하고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어린아이들처럼 머리가 커지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외관상으로는 잘 모를 수도 있고요, 2차 증상으로 알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주로 내 종양이나 뇌수술의 주작용으로 인해 뇌수종이 발생되기도 하고요, 뇌출혈이나 뇌경색, 중풍의 손상에 의해서도 발새 할 수도 있고, 교통사고나 뇌에 가해지는 직 적적인 손상에 의해 발생하기도 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2차 증상으로 구역, 구토, 두통, 운동 실소, 시력장애, 보행장애, 요실금. 기억력 저하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2살 미만의 아이들은 두개골이 열려 머리둘레가 커질 수 있고요, 머리가 열려 수액이 차기 때문에 눈의 방향이 앞으로나 안쪽으로 되는 것도 있다고 해요.

선척적 원인으로 후두골 이형 성정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고 간혹 힘든 분만 후 신상아 뇌출혈, 임신 중 특정 약물노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이 수뇌증 고칠 방법은 뭐가 있을까요?
성인의 뇌수종이라면 뇌수종을 유발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겠죠? 일단 서양의학에서 뇌수종 역시 션트 수술에 의해 대중을 하는 편이라고 해요. 이 치료는 관을 뇌에서 복강까지 연결해서 물을 빼내는 시술을 말해요.
슬의 생에서 정원의 엄마가 하던 방법이죠?
부작용은 감염과 기계고장으로 관이 막히는 것 정도만 알고 시술하시는 게 좋아요,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으면 만성적인 질병으로 변해 나중에는 실신을 할 정도로 변할 수 있으니 조심하시는 게 좋아요.

자그러면 뇌수종에 주의할 점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1. 감염이나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걸리지 않도록 조심
2. 머리가 더워지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3. 지속적인 치료는 필수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