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뉴스

자궁암과 헷갈릴수 있는 자궁내막증식증

by 택시 2022. 4. 4.
반응형

안녕하세요, 글쓴이 택시입니다.
오늘은 '자궁내막 증식증'이라는 질병에 대해 말씀드릴 건데요. 저도 이 자궁내막 증식증을 앓고 있어서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릴 수 있고 다른 분들도 이런 증상이 있으시면 병원에 내원하시길 바라요.

일단 자궁내막 증식증의 원인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자궁내막 증식증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과도하게 노출되면서 그 기간이 길어지면 프로게스테론의 길항작용을 자궁내막이 생리 때가 되어서도 탈락되지 않아 점점 두꺼워지는 것입니다. 에스트로겐의 노출이 길수록 걸릴 확률이 높고 출산을 하지 않은 여성이나 폐경이 늦는 경우, 비만, 당뇨, 에스트로겐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자궁 내의 벽이 두꺼워지는 병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자궁내막 증식증은 몇 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자궁내막이 두꺼운 것을 확인하게 되면 일단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게 암인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임신 테스트도 같이 하게 됩니다.
임신 테스트를 하는 이유는 배란 전 에스트로겐으로 인해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도록 자극하여 유도를 하는데 임신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입니다.
임신이 아닌 경우로 판명이 나면 조직검사를 하게 됩니다.

1. 단순형은 자궁 내막에 작은 물혹 같은 것이 내막 조직 내에 퍼져있는 경우입니다.
이것은 기능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2. 복합형은 빈 곳이 없을 만큼 증식된 자궁내막 세포로 인해 조직이 가득 차있는 종양성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암으로 발전하기에는 확률이 낮습니다.

3. 비정형 동반형이 바로 문제가 되는 형태인데 자궁 내막 세포가 암세포 형태로 비슷하게 변하가는 형성이 있는 이상으로 있는 것으로 자궁내막에 상피내암이나 형성 장애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이러한 호르몬 조절장애는 만성적인 무배란 상태로 계속 방치되게 되면 자궁내막 증식 발생률을 높이고 초기에 발견하지 못할 경우 자궁내막암의 발생이 매우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자궁내막 증식증의 증상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가장 흔한 것은 월경 또는 월경 시작 전에 골반 통증이 있는 것입니다.
만약 이제까지 통증 없는 월경을 해왔는데 갑자기 월경통증이 생겼다면 자궁내막 증식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이건 제가 겪은 것인데 생리가 아닌데도 약간의 피가 비치거나 월경 중 과도한 생리양이 생긴다면 무조건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저도 어느 날부턴가 생리주기가 아닌데도 많지는 않지만 살짝 휴지에 묻을 정도만 출혈이 있었습니다.
그렇다고 그게 하루 종일 있지는 않고 어떨 때는 있고 어느 날은 또 없고 그랬습니다.

하지만 일단 생리주기가 아님에도 출혈이 있다는 자체가 문제가 있는 거죠.(부정출혈이 있으면 무조건!)

그리고 저는 생리 중 생리양이 이상했습니다. 어느 달은 생리양이 너무 적거나 어느달은 생리양이 넘쳐흘러서 감당이 안될 만큼 나오는 달도 있었습니다.(하루에 생리대를 한 봉지를 다 써도 모자를 정도)

그렇다면 자궁내막증은 어떻게 치료해야 할까요?
일단은 제가 했던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자궁내막이 많이 두꺼워진 상태여서 자궁적출술이라는 것을 받았습니다. 이것도 수술이다 보니 좀 무섭더라고요. 마취를 하고 자궁내막을 긁어내는 수술입니다.
하고 나서 정말 배가 지져지듯 아팠습니다. 몇 시간 동안은 배를 부여잡고 웅크리고 있었습니다.
이 자궁내막 증식증이 재발이 높기 때문에 계속 관리를 해줘야 하는데 잘 안되더라고요.
그리고 그 뒤로 생리불순이나 또 부정출혈이 생기자 호르몬 주사를 맞고 약을 먹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의사 선생님이 추천하신 방법은 피임기구를 끼는 것이었습니다.
임신을 생각하고 있지 않다면 피임기구가 있는데 그걸 삽 임하면 자궁내막이 두꺼워지는 걸 막을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보통 임신을 원하면 3~6개월 전에는 기구를 빼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마 다른 곳을 뒤져보셔도 대부분 어려운 말로 쓰여있어서 이렇게 자세히는 안 쓰여있을 겁니다.
치료는 대부분 이렇게 진행됩니다.

 

자궁내막 증식증은 암으로 갈 수도 있고 암으로 오해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부정출혈이나 생리불순,과도한 출혈양이 있다면 반드시 병원에 빨리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초기에 가야 빨리 자궁내막이 두꺼워지기전에 치료를 할수 있기때문에 망설이지 마시고 조금이라도 증상이 있다면 꼭 내원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