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뉴스

면역력,간에 좋은 이것!딱 지금!

by 택시 2022. 4. 8.
반응형

안녕하세요, 글쓴이 택시입니다.
혹시 취나물 좋아하세요? 저는 매년 엄마가 이맘때쯤 강원도쪽 나물장사를 하시는 분에게 직접 직구로 구매하셔서 취나물을 사서 장아찌를 잔뜩 담그셔서 일년내내 먹고 있습니다.

취나물은 이쯤에 나오는게 진짜 야생에서 채취한 취나물이고 나머지 기간에는 주로 시설에서 재배한 것이나 말린 취나물이 전부죠.
취나물은 특유의 향과 쌉싸름한 맛이 있어 향 채소를 좋아하지 않으신 분들은 간혹 싫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옛날부터 맛으로도 으뜸이지만 약용으로도 많이 쓰여지고 있는 이 취나물에 대해 오늘 말해볼까 합니다.


취나물의 효능

1.취나물은 칼슘,철분,비타민A가 풍부하고 특히 이 비타민A가 동량의 배추보다 10배가 높다고 합니다.
제가 늘상 말씀드리지만 비타민A는?? 비타민A는 바로 눈건강에 좋다.
2.알칼리성 식품이기에 칼륨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구요,칼륨은 우리의 몸에 나쁜 염분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3.또한 취나물에는 플라보노이드나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어 항산화에 도움을 주어 암예방과 노화 방지예도 탁월하다고 합니다.
4.그리고 취나물에 쿠마린이란 성분은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면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되도록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더불어 특히 이 줄기부분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돕고 장내미생물에게도 먹이가 되어주기도 하기때문에 배변활동에도 도움을 줍니다.
6.무기질 성분인 비타민C,E,A등과 베타카로틴까지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체내 항균을 통하여 면역력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그래서 주로 감기에 자주 걸리는 분들이 취나물을 자주 섭취하면 건강관리에 좋다고 합니다.
7,우리 몸속 간이 기능을 할때에 가장 많이 소비되는 영양소가 비타민B1과 비타민B2입니다.
이 취나물에는 이 비타민B1과 비타민B2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간세포의 활성화를 도울뿐더러 간의 피로회복을 도와 기능개선에도 도움을 줄수 있다고 합니다.


취나물에는 '수산'이라는 독성 성분이 있습니다.
이 수산은 몸속의 칼슘과 합쳐져 결석을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무조건 데쳐드시는게 좋습니다.
데쳐지는 과정에서 모두 휘발됩니다.
하지만 어린잎은 수산 함유량이 낮으니 생체로 섭취하셔도 괜찮습니다.

그렇다면 취나물 요리는 뭐가 있을까요?



1.된장취나물무침(밥숫가락 개량)
손질된 취나물 대략200~300g+된장3/2수저+참치액1수저+설탕조금+다진마늘조금+참기름1수저+통깨

2.취나물 볶음(알토란 레시피)
- 건취나물100g+물3L+설탕3큰술+밀가루1큰술
- 양념:다진마늘 1큰술/들기름1큰술/국간장2큰술/다진파2큰술/다시마,표고 우린 물 반컵/식용유1큰술/들깻가루6큰술
-다시마,표고 육수: 생수2컵/건표고1개/다시마1장
(1)건취나물 세척후 물2L + 설탕 을 넣고 끓입니다.(아린맛과 군내를 잡기위해)
(2)센불로 20분을 끓인다
(3)중불로 낮춘 뒤 뚜겅을 덮고 40분을 끓인다
(4)뚜겅을 덮은채 뜸들이기 30분을 한다
(5)찬물로 헹구고 밀가루1숟갈을 넣고 비벼 헹궈야 이물질과 군내가 사라진다.
(6)헹궈서 꾹 짠뒤 먼저 볶지않고 양념을 먼저 한다.(다진대파3숟갈/국간장2숟갈/참기름1숟갈/다진마늘1숟갈)
(7)중불에서 볶은후 들깻가루를 넣고 볶아준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