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뉴스

식사후 명치통증,"이것"일수도 있다

by 택시 2022. 4.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글쓴이 택시입니다.
식사 후 복통에 괴로우신 분들 계신가요? 속 쓰림이 자주 있으신가요?


알 수 없는 복통이 20~30분 정도 있으시면 십이지장 궤양을 한번 의심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 십이지장궤양은 위궤양보다 위산도가 높고, 비교적 젊은 층에 잘 발병하며 남성이 여성보다 3배 이상 높은 빈도수가 보이는 질환입니다.
십이지장 궤양은 대부분 헬리코박터균 때문이기도 하지만 잦은 음주, 흡연, 진통 소용제 복용으로 인해 생기며 십이지장염이 낫지 않으면 궤양으로 변하는 경우도 있고 이 십이지장 궤양은 재발이 잦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저도 이 십이지장 궤양을 겪어본 적이 있는데요.
늘 식사 후 급성 명치 통증에 시달렸습니다. 그렇다고 계속 배가 아픈 건 아니고요, 한 30분 정도 배가 아프더라고요.
계속 그 상태가 이어지다 속이 불편하니까 구토를 하게 몇 번 하게 되니 걱정이 돼서 병원을 찾게 되더라고요, 병원에 가서 내시경을 받게 됐는데 십이지장 궤양과 위염, 식도 화상이라는 결과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이 십이지장궤양의 특이점은 오른쪽 윗배 통증과 등이 아프며 식사시나 공복 시에 통증이 많이 나타나면 위액이 줄어들면 통증도 가라앉습니다. 그래서 저도 그때만 아프고 나중에는 또 괜찮아져서 그냥 소화불량인 줄 알았습니다.
이것은 보통 공복 시에 위액이 분비되어서 음식이 들어올 수 있도록 준비를 하는데 음식이 들어오지 않으면 위액의 분비가 많아져 위점막을 손상시키기 때문이죠.
통증의 강도는 다 다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통증의 강도가 심하다 해서 궤양의 정도가 심한 것 또한 아니라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구토 증상을 같이 보였는데요. 이 이위는 위나 십이지장의 점막이 좁아지면서 통과하기 어려워지는데, 그러면서 음식이 위액과 함께 위에 쌓이기 때문에 구역질과 구토를 유발한다고 하더라고요.
또한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궤양이 혈관을 침식하면 출혈이 나타나는데 출혈이 있는 급성 십이지장궤양 대상자의 약 20%는 소화기 증상이 없다가 출혈 후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저희 개인적인 경험으로 쓰는 것이니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검사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위장 조영술도 있습니다. 일단 의사 선생님께서 통증 부위를 만져보시면서 판단하시고 구토나 증상들을 여쭤보십니다. 저는 위 내시경을 했었는데 담즙이 역류하는걸 선생님이 찍어서 보여주시더라고요.
자 왜 담즙이 역류했을까요? 위에서는 음식을 소화시키고 균을 죽이기 위해 강한 산을 생성하는데 이 산으로부터 십이 자 장은 보호하기 위해 장벽을 만드는데 이 장벽이 무너지면서 담즙이 역류를 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식사 후 30분쯤 지나면 위산이 많아져 복통이 있었던 거죠.
만약 출혈이 생겼다면 즉시 병원에 가시는 게 좋습니다. 이미 그 상태 시라면 많이 진행된 상황일 수 있습니다.


이 궤양을 치료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일단 헬리코박터균에 대한 치료가 시작됩니다.
왜냐하면 헬리코박터균이 대부분의 이유이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헬리코박터균을 없애기 위해 두 가지 이상의 항생제와 위산억제제를 2주 정도 복용하게 됩니다.
또한 궤양의 치유를 돕는 보호 인자인 수크라 페이틀, 미소프로스톨 등을 한두 달 복용합니다.
십이지장의 문제가 바로 합병증이죠. 출혈, 장폐색, 장천공 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내시경적인 치료뿐만 아니라 수술적인 치료도 시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