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뉴스

내 비염이 낫지 않는 이유는 따로 있다?

by 택시 2022. 5. 10.
반응형

안녕하세요,글쓴이 택시입니다. 

왜 비염치료를 받으면서 낫지 않지 않을까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 비염이라는 것은 코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결과적으로는 코에 염증이 일어났기 때문에 비염이라고 하는데 그 증상의 발현이 보통 콧물이나 코막힘,또는 코가 뒤로 넘어가서 가래가 생기고 알레르기가 심해지면 가려움이나 또 콧물과 가려움을 해결하기위해 자꾸 재채기를 하는 증상들이 생기게 되는데요.


결과적으로는 코에 문제가 있는건 맞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몸속의 면역의 문제입니다.


그래서 비염을 생각하실때 코 자체의 점막을 자극하는 것도 물론이고,안쪽에서 면역이 안좋아지게 하는 것들도 반드시 막으시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이 두가지를 동시에 다 잘 관리하지 않게 되면 비염을 아무리 고치려 해도 낫질 않습니다.

 


1. 여러분이 비염이 잘 낫지않는 이유는 너무 건조하게 생활해서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온도는 그럭저럭 잘 조절을 하시죠? 보일러를 튼다거나 옷을 껴입는다거나 하게되죠.

많은 경우 습도 조절을 잘 안해서 비염이 오래가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코는 건조해지면 코도 점막이기 때문에 점막은 촉촉해지는것이 좋습니다. 촉촉해져야 건강하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자꾸 건조하게 만들어주면 이 점막들이 너무 건조해져서 염증을 자꾸 유발시키는 겁니다.

그래서 내주변 환경이 너무 건조하지 않은지 한번 살펴보시고 가습기를 많이 틀고 혹은 빨래를 많이 널어놓는것이 좋습니다.


2.감기가 계쏙 되서 특히 코감기를 유발하는 경우인데요. 별것이 아니지만 머리를 잘 안 말리기 때문입니다.

코감기 같은 경우 머리를 잘 안말리고 늦가을이나 날씨가 쌀쌀할때 다듬기만 하고 나가시는 경우 감기를 걸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합니다. 열풍건조를 안좋아해서 안말린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머리카락 안쪽 두피부분을 잘 말려 주셔야 감기가 잘 안걸리게 됩니다.


3.찬공기에 노출이 가장 많이 되는 주범인 에어콘입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덥기때문에 어쩔수없이 에어컨을 쓸수 밖에 없는 환경이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기온이 낮게해서 에어콘 아래서 쐬고있으면 계속 감기를 유발합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여름감기라는 것이 드물었지만 요즘은 여름감기가 흔하죠.

요즘은 여름에 에어콘을 너무 많이 쓰다 보니 가을철 비염이 그만큼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름철 뜨거운 햇빛을 조금은 즐기는 것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 요즘 비타민D 부족이 굉장히 많다고 하는데 햇볕을 많이 쐬면 비타민D가 스스로 생성되는데 그것을 방해하고 비타민D을 억지로 집어 넣는것은 좀 아닌것 같습니다.


4.아주 중요하면서 잘 놓치는 부분중 하나인 청소입니다.

청소를 너무 안해도 문제가 되겠죠. 대부분이 먼지에 의해서 코점막이 자극이 된것때문에 기침이 나오고 기침은 재채기를 유발시키기 때문이죠. 그런데 사실적으로 먼지 자극은 아주 지나치게 청소를 하지 않는 이상 어느 정도의 먼지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오히려 청소를 너무 심하게 하는 경우에 알레르기가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무엇때문이냐면 합성세제를 가지고 청소를 했을때 락스같은것들이 환경호르몬때문에 새집중후군같은 현상이 발생되는 것입니다,그런 세제들은 오히려 점막에 자극을 굉장히 많이 줄수 있습니다.그래서 왠만해선 청소 소재를 쓰지 마시고 베이킹소다,식초,구연산같은 천연소재를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지저분하다고 생각될때만 락스를 쓰시되 조금만 써주세요.


5.이건 말씀 드리기 곤란하지만 바로 반려동물입니다.

다른 동물에 있는 어떤 물질들이 나에게 왔을때 그것에 대한 알레르기로 작용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아예 없는 분들도 계시지만 반려동물을 키우자마자 혹은 조금 지나서 알레르기가 유발된다면 반려동물일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치료를 해도 어느 정도까지만 치료되고 치료의 효율이 좀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서 어려운 문제이기도 합니다.이제는 동물이 아닌 가족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나에게 알레르기가 없는지 조금은 조절하실 필요가 있으며 내 잠자리만이라도 조금은 피할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시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