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텍은 이쪽 시장에서는 대세라고 불려도 될 정도로 상당한 영향력이 있는데요, 그만큼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제품력과 연동성을 갖고 있습니다. 이번에 로지텍의 최상위 라인업이 바로 MX 마스터 시리즈 신제품 2종이 새로 출시되었습니다.

사무용 무선 마우스의 끝판왕이라고 할수 있는 MX Master 3S는 저소음 설계와 고감도 센서,그리고 로지 볼트 지원이 이루어진 업그레이드 버전이라서 감흥이 다소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풀사이즈 일반버전과 텐키리즈 미니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MX Mechanical Mini, 미니멀 무선 일루미네이트 기계식 키보드라고 적혀 있습니다. 첫인상은 MX Keys Mini보다 더 좋고 좀더 강인하고 단단한 느낌이며 아무리 저소음 설계가 되어있다고 해도 태생적으로 갈축이기에 적축에 비해서는 소움이 조금 납니다. 굉장히 깔끔하고 청소를 하기도 용이합니다. 디자인적으로는 확실히 완성도가 높습니다. 독립적으로 구분이 되어있는 팬타그래프 방식과 달리, 이건 키보드 자판이 이렇게 몰려 있기 때문에 적응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일단 외관적으로 보면 비키 스타일이라 디자인적으로 깔끔하고 청소하기 용이한 구조입니다. 일체혈 알루미늄 바디로 되어 있어 상당히 고급스러운 느낌이며, 타건 시 흔들림이 없다는게 장점입니다. 전원 스위치와 USB-C충천 포트가 위치해 고속 충전을 지원하며 완충 상태 기준 LED백라이트 사용시 최대 15일까지 쓸수 있습니다. 만약 백라이트 기능을 끄고 사용하면 최대 10개월 동안 사용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제품의 가장 큰 특징이라고 할수 있는 카일 로우프로파일 MX택타일 스위치 갈축을 직접 타건해본 결과 입력시 반응이 빠르고 구분감도 확실하다는게 인상적이며 다만 키캡을 보게 되면 ABS로 추정 되는 만큼 촉감적인 만족도는 다소 떨어지는게 단점입니다. 사무래도 사무용 기계식 키보드로 출시된 만큼 청축에 대한 수요는 낮습니다.
기존의 MX Keys와 비교하면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첫번째 키보드 배열이 조금 다릅니다. 75%레이아웃이라는 건 동일한데, 오른쪽 쉬프트 키가 작아지고 대신에 Home/ENd/Pg Up/Pg Dw키가 추가된게 가장 두드러지는 부분입니다.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키를 MXmini 라는 텐키라스 키보드에 사용하지 못해 많이 아쉬운부분이 있었는데 MX Mechanical Mini라는 새로운 대안이 생겨서 상당히 반가운 소식입니다.
두번째,기계식 스위치가 적용되었습니다. MX Keys Mini는 팬타그래프 방식이고, 이 제품을 로우프로파일 택타일 스위치입니다. 크게 적축,갈축,청축 옵션이 있는데, 로지텍 MX레드,브라운,블루라는 이름이 붙었습니다. 이제품에 대한 해외 리뷰를 찾아보니 예전 게이밍용 기계식 키보드에서 사용한던 걸 조금 손봐서 적용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세번째는 단일 색상으로만 판매됩니다. 로지텍 MX Keys Mini는 그레파이트,페일 그레이,로즈 핑크라는 3가지 옵션을 제공했지만, MX Mechanical Mini는 블랙 계열의 컬러로만 제공됩니다.
네번째,더 크고 더 무거워졌습니다. MS Meshanical Mini 공식 스펙을 보면 너비 313mm,길이 132mm,높이 22mm 그리고 무게가 무려 612g입니다. 확실히 500g초반대의 MX Keys Mini 보다는 전제척으로 크고 무겁습니다. 뉴메릭 숫자키가 없는 텐키리스 키보드지만,휴대해서 사용하기에는 확실히 부담스러운 수준입니다.
다섯번째,높이 조절 받침대가 있습니다. MX Mechancal Mini 는 접고 펼칠 수 있는 받침대가 있어 각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여섯번째,Fn 단축기가 달라졌습니다. 먼저 1번부터 3번까지는 로지텍 키보드의 국룰이라고 할 수 있는 스위치가 할당되어 있습니다. 4번과 5번은 백라이트 밝기 조절,6번과 7번은 음성 받아쓰기와 이모지 문자 뷰어,8번9번은 스크린 캡쳐와 마이크 음소거입니다. 여기까지는 MX Keys Mini 와 동일한데 MX Meshanical Mini 10번에는 검색이 할당되어 있는게 결정적인 차이입니다. 이후 한칸씩 밀려서 11번째과 12번의 재생/일시 정지,음소거가 할당되었고 볼륨 조절은 아예 별개의 키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Backspace 아닌 Back으로 줄여서 각인된 것도 깨알 같은 차이점입니다.

일곱번째,Mac 버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로지텍 MX Keys Mini 같은 경우 맥북 키보드 자판처럼 FN키와 Ctrl키 위치가 변경된 맥 버전이 따로 출시되었고 MM Mechanical Mini는 윈도우와 맥으로 같이 쓸수 있는 통합 버전의 키캡을 제공합니다. 다만 하단 Fn 키의 위치가 좌측에서 우측으로 이동했으니 이부분은 참고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여덟번째, 로지 볼트 수신기를 제공합니다. MX keys Mini는 10만원이 넘는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로지볼트 수신기를 제공하지 않아 상당히 논란이 되었는데 지금 생각해 봐도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그러한 구성입니다. 18만 9천원으로 가격이 올라간 MX Mechanical Mini에는 로지 볼트 수신기가 번들로 포함되었습니다. 블루투스 방식보다 좀 더 부드럽고 안정적인 조작인 가능 하닌 LOgo options+앱을 설치해서 연동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댓글0